(12월) 화학연 개발 신약 첫 상용화, 에이즈 치료제 중국 판매 허가-연구성과
안녕하세요~ 이번엔 제가 저번 11월 특별판에 이어 '한국화학연구원'의 연구성과에 대해서 또 가지고 왔어요!!
다들 '에이즈'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에이즈'하면 다들 성병으로 많이 알고있으면서 치료가 불가한 병이라고 알고있을거예요. 그런 에이즈에 대한 치료제가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치료제 후보물질이 중국 신약으로 시판이 허가되었다고 해요!!!!
우선 에이즈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관계로 에이즈에 대해서 설명부터 하고 넘어갈게요!
에이즈란 우리말 명칭으로 후천성면역결핍증 이라는 말입니다. 후천성이라는것은 유전이 되지않는 병이며 면역결핍증은 우리몸의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면역세포가 파괴되어 면역기능이 부족한 상태를 말하는데요, 질병명으로서 후천성면역결핍증은 면역의 정도와 관계없이 에이즈를 전염시키는 바이러스인 HIV에 감염된 상태 모두를 나타냅니다.
치료법이 뚜렷하지않던 시절에는 HIV의 감염으로 AIDS의 발병은 무조건적이었지만 요즘은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서 발병없이 살수 있지만 치료를 받지않으면 각종 질환이 생기고 체중이 줄어들면서 면역 결핍으로 죽어갑니다. 그럼 이제 한국화학연구원에서의 에이즈 관련 연구성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즈바이러스가 면역세포에 침투하려는 모습-한국화학연구원 보도자료
한국화학연구원에서 에이즈 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물질이 개발되었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1995년부터 에이즈 바이러스 치료제 연구를 시작하여 2006년 미국의 제약회사와 공동연구를 통해 2008년 에이즈 바이러스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하였고 본 후보물질에 대해 국내 신약 개발 기업 카이노스메드가 국내 임상 1상을 마쳤고 화학연구원의 경우 2012년 카이노스메드에 기술을 이전해 후보물질이 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화학연구원이 개발한 후보물질은 비핵산 계열의 역전사효소 저해제(Non-Nucleoside Reverse Transcriptase Inhibitor)입니다. 역전사 효소는 에이즈 바이러스인 HIV가 가진 특정효소로서 바이러스의 RNA 유전정보를 바이러스의 DNA 유전정보로 전환시켜 HIV 증식에 핵심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저해제는 에이즈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을 갖게되는 것입니다.
이 치료제의 경우, 중국 임상시험 결과 신경 정신 계통의 부작용이 적고 유전적 독성을 최소화할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바이러스 효과가 우수하며 하루에 한 번 경구투여할 수 있고 다른약들과 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확연한 장점이 돋보인다고 합니다.
에이즈바이러스의 경우 사망률이 많은편입니다. 지금까지 전세계 사망자의 경우 3000만명이상이고 신규 HIV감염인과 에이즈 환자는 전세계적으로 2018년 기준 170만명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점점시간이 갈수록 신규 환자는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해 일부 국가에서는 신규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2018년 HIV 감염인과 에이즈 환자가 누적 125만명으로 집계되면서 매년 약 8만명씩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인해 단일국가로는 최대 증가율로 추정되며 중국 에이즈 바이러스 치료제 시장규모는 1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신규 HIV 감염인은 에이즈 바이러스가 몸안에 들어와 있지만 일정한 면역 수치를 유지하면서 몸에 뚜렷한 증상이 없는 상태이고 에이즈 환자는 이와다르게 HIV감염후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체계가 파괴되어 특정한 증상이 나타난 경우를 말하면서 서로 다른 의미를 나타낸다고 알려드리고 싶어요!!
한국화학연구원에서 개발한 본 치료제는 국내 신약 개발 기업 기술이전을 통해 올해 6월 중국에서 신약으로 시판이 허가되었으며 화학연구원엔서 개발한 신약 후보물질 중 처음으로 상용화되는 신약으로 추후 판매가 시작될 에정이라고 합니다. 이후 타국가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으며 화학연구원 연구책임자인 손종찬 박사님은 "화학연구원에서 개발된 신약 후보물질이 신약으로 승인된 첫 사례로 의미가 깊다. 본 치료제를 통해 중국에이즈 바이러스감염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씀하셨다고 합니다.
여러분! 전세계에 에이즈는 적지않는 숫자의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후천성면역결핍증입니다. 평생 지니고 살아야한다는 것으로 고통받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조금의 희망을 줄수 있는 치료제를 개발한 한국화학연구원 연구진들을 비롯해 다른 연구원분들에게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에이즈뿐 아니라 다른 병에 대한 치료제들도 지속적으로 개발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줄수 있는 그 날까지 다같이 연구원분들을 응원하면 좋겠어요~ 이 치료제가 많은 에이즈환자분들에게 도움을 줄수 있기를 바라며 전 이만 여기서 물러갈게요~
*본 글은 한국화학연구원 보도자료에서 비롯된 연구성과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 > KRICT Channel > 대표 홈페이지'에서 참고바랍니다.